처음 만난 AWS 문서


1.4 클라우드 컴퓨팅을 써야하는 이유

지금부터는 고객의 입장에서 왜 클라우드를 사용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On Premises Personal

앞에서 살펴봤던 피자를 먹는 네 가지 방법 중 집에서 직접 피자를 해먹는 홈 피자의 경우처럼, 개인이 집에서 직접 서버를 운영하려면 발전기 설치, 높은 초기 구축비용, 용량의 한계,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Cloud Personal

하지만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게 되면, 필요할 때 언제든지 곧바로 사용 할 수 있으며 사용한 만큼만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초기 구축 비용이 들지 않겠죠.
그리고 상황에 따라서 용량을 유연하게 조절 할 수 있어서 용량의 한계도 극복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우스 클릭 몇 번 만으로 클라우드를 사용 할 수 있어서 굉장히 적은 노력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많은 장점들이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를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것이죠.
굳이 힘들게 돈 많이 써가면서 직접 서버를 운영할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개인이 아닌 기업의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On Premises Company

마찬가지로 기업에서 직접 IDC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데이터 센터 구축에 필요한 하드웨어 구매를 직접 해야합니다.
또한 서버를 설치할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공간을 임대하기 위한 임대료가 추가로 들겠죠.
그렇기 때문에 높은 초기 투자 비용이 들것입니다.
또한 한정된 용량을 갖고 있어서 증설을 하기 위해서는 추가로 서버를 구매해야 합니다.
결국에는 많은 공수와 시간을 필요로 하게 되겠죠.

그런데 기업에서 만약에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Cloud Company

이 경우에는 앞에서 본 것과 마찬가지로 필요할 때 언제든지 곧바로 사용 할 수 있으며, 사용한 만큼만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초기 구축 비용이 들지 않겠죠.
그리고 상황에 따라서 용량을 유연하게 조절 할 수 있어서 용량의 한계도 극복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우스 클릭 몇 번 만으로 클라우드를 사용 할 수 있어서 굉장히 적은 노력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많은 장점들이 있기 때문에 기업에서도 클라우드를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정리해보면,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초기 투자나 장기 계약 없이, 인터넷을 통해 IT리소스와 애플리케이션을 원할 때 언제든지 사용하고, 사용한 만큼만 요금을 내는 서비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접 서버를 운영하는 On-Premises 방식에 비해 다양한 장점이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업데이트: 2023년 11월 09일 00시 00분

이 문서의 저작권은 이인제(소플)에 있습니다. 무단 전재와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